전립선

잠실비뇨기과 전립선염 염증 통증 치료 방법

골드만비뇨의학과의원 2024. 2. 22. 16:24
안녕하세요. 골드만비뇨의학과입니다. 
오늘은 전립선염의 원인과 통증 치료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전립선은 방광 바로 아래에서 요도를 감싸고 있는 남성의 분비선입니다. 분비선 근처에 위치해 정낭과 함께 정액을 구성하는 수분의 대부분을 생성하여 요도를 통해 배출시키는 남성의 중요한 생식 기관입니다.

 

 

전립선염은 전립선, 또는 전립선 주위 조직에 염증이 생겨 이상 증세가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증상으로는 소변이 자주 마렵고, 배뇨 후의 지속적인 잔뇨감, 사정통, 분비물 등이 있으며 여러 합병증을 유발하기도 하여 증상이 나타났다면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도움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남성 2명 중 1명이 경험한다고 할 만큼 흔하게 발생하는 비뇨기 질환으로,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나타나고 과거에는 주로 4,50대 중장년층에게 많이 발생했지만 최근에는 20대 젊은 층 또한 이로 인해 병원을 찾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나이, 발병 기간, 임상 상태, 원인 등에 따라 급성과 만성으로 나뉘는데 급성 전립선염 발병 이후 치료 시기를 놓쳐 완치하지 못하면 만성으로 전이될 수도 있습니다.  지금부터 잠실비뇨기과 전립선염 염증 통증 치료 방법에 대한 정보를 찾고계신 분들을 위해 본격적인 내용에 돌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Ⅰ. 전립선염 원인

1. 세균성
2. 비세균성

 

이 질환은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힘들다는 특성이 있습니다.때문에 적시에 적합한 치료를 진행하지 못하여 치료 시기가 늦춰지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이렇게 치료 시기를 놓칠 시, 농양 뿐 아니라 급성요폐, 급성 세균성 방광염, 급성 부고환염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어려움을 미리 방지하기 위해서는 증상이 나타났을 때 늦지 않게 가까운 잠실비뇨기과를 찾아 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검사 방법은 다양하나, 그중에서도 세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검사법은 바로 Multi-PCR 검사입니다. 이 검사를 통해 기존에 '비세균성이 전립선염의 90%를 차지'한다는 정보의 정확도가 떨어짐이 밝혀졌습니다. 골드만비뇨의학과에서 실시한 Multi-PCR 결과, 세균성의 비중이 50% 이상임이 확인되었기 때문입니다.

 


Ⅱ. 전립선염 증상 종류


1. 통증
2. 배뇨 장애
3. 성기능 장애

 

전립선염 염증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은 대부분 통증과 배뇨의 어려움을 동반합니다. 염증으로 인한 통증은 모든 유형에서 확인되는데 방광, 골반, 회음부에 주로 나타나고 고환과 음경에도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배뇨 증상은 소변을 참을 수 없거나 급하게 자주 마려운 증상이 많고, 배뇨 이후에도 잔뇨감이 느껴지거나 화끈거리고 따끔거리는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일부 환자들은 조루나 발기부전 등의 성기능 장애를 호소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삶의 질이 떨어질 수밖에 없으므로 가까운 잠실비뇨기과를 찾아 검사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Ⅲ. 전립선염 치료

1. 6주~8주의 휴식
2. 항생제
3. 전립선 마사지
4. 회음부 자기장 치료
5. 주사
6. 내시경 및 수술

 

치료에 소요되는 기간은 2~3개월 정도 여유를 두고 지켜봐야 합니다. 원인과 증상에 따라 적용되는 치료법이 상이하므로 자신에게 맞는 치료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 호전되지만 재발 가능성도 높은 편이라 이에 대해서도 고려하여 치료가 진행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세균성은 Multi-PCR 검사로 원인균을 파악하기 때문에 항생제, 소염제, 주사 등을 통해 원활히 치료할 수 있습니다. 단, 전립선은 그 부위의 특성상 조직 내 약물 침투가 쉽지 않기 때문에 호전 효과를 위해서는 보통 4~6주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비세균성의 경우 약물 외 여러 방법을 고려할 수 있는데, 그중에서도 전립선마사지는 골드만비뇨의학과에서 자주 시행하고 있는 방법입니다.

 

전립선마사지는 원인을 알아내는 검사법이면서 효과가 빠른 치료법이기도 한데요, 처음에는 낯설어 하시거나 꺼려 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꾸준한 마사지 만으로도 나아지는 경우가 많아 오히려 환자 분께서 요청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밖에도 자기장 치료, 바이오피드백, 행동요법, 물리치료, 온열치료 등 환자의 상황에 맞는 치료법을 적용되고 있습니다.

 

 

전립선염은 뚜렷한 증상에도 불구하고 원인 규명이 어려워 치료 계획을 세우기 쉽지 않습니다. 이런 이유로 진료 경험이 풍부한 잠실비뇨기과 의료진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20년 이상 비뇨기 질환을 치료해 온 골드만비뇨기과는 약 100만건이 넘는 치료 건수를 보유하고 있으며 현대적 치료 장비를 구비하여 환자 개개인에게 꼭 필요한 검사와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편안한 일상 생활을 위해 단기적인 진료를 넘어 장기적인 관점에서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도움드리는 잠실비뇨기과가 되겠습니다. 여기까지 잠실비뇨기과 전립선염 염증 통증 치료 방법 관련 글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