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뇨질환

여성방광염 원인 증상 치료 방법 총정리

골드만비뇨의학과의원 2024. 2. 14. 10:34
안녕하세요. 골드만비뇨의학과입니다. 
오늘은 여성방광염 원인 증상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침에는 기온이 뚝 떨어졌다가 오후가 되면 포근한 요즘, 일교차가 커지며 면역력 관리에도 적신호가 켜졌습니다. 내내 추운 기온이 유지되는 한겨울보다 이렇게 기온차가 심해지는 시기가 건강 관리가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이 시기에는 다양한 질환들이 기승을 부리지만, 여성 분들이라면 특히나 화장실을 가는 것이 고통스럽고 괴로운 방광염 발병률이 높아집니다.

 


 

1. 여름 vs 겨울, 방광염이 많이 발생하는 계절은?

1) 여름: 수분 섭취량이 많아지고 세균 번식이 왕성하게 이루어져 발생 확률이 높아짐
2) 겨울: 체온이 낮아지고 면역력이 떨어지며 발생 확률이 높아짐 

 

흔히 방광염은 여름에 쉽게 걸리는 질환이라고 여기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날씨가 더워지면 땀 분비량이 많아지고 음료 섭취 역시 증가하며 소변 배출량도 늘어나기 때문이죠. 또한 세균 번식이 왕성하게 이루어지는 조건인 덥고 습한 기후가 염증을 일으키기 쉬운 만큼 여름 장마철에 높은 발병률을 보이는데요. 

겨울에도 이에 못지 않은 증가율을 보이게 됩니다. 추운 날씨에는 활발한 신체 활동보다 상대적으로 제한된 신체 활동을 하게 되고 제자리에 앉아 생활하는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입니다. 오랜 시간 앉아서 작업을 하고 제때 화장실을 가기 어려운 분들에게서 주로 발생하는 이유도 이 때문이라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 질환은 계절에 큰 영향을 받지 않고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는 것이라 볼 수 있죠.

 


 

2. 여성방광염의 대표적인 원인은?

1) 스트레스, 과로로 인한 면역력 저하
2) 장내 세균 침입으로 인한 발병 3) 해부학적 구조

 

이 질환은 스트레스 및 과로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두 가지는 면역력이 떨어지는 직접적인 원인이 되기도 하죠.

 

이렇게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에서 대장균이 요도로 들어오게 되면 감염이 발생하게 됩니다. 요도와 항문 사이의 거리가 가까운 여성의 해부학적 신체 구조상, 대장균의 감염이 더욱 쉽게 나타납니다. 배변이나 배뇨 후 닦아내는 과정에서 감염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는 것 또한 해당 증상이 나타나는 대표적인 원인입니다.

이처럼 신체구조 자체가 방광염에 취약하기 때문에 여성의 40~50% 정도는 일생에 한 번 이상 방광염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3. 여성방광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1) 배뇨통
2) 빈뇨
3) 절박뇨
4) 치골 부위 통증
5) 혈뇨
6) 악취 나는 소변

 

이는 방광 점막에 나타나는 증상이기에 고열이나 오한, 발열 등의 증상을 동반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소변을 볼 때 통증이 있거나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되고 소변을 참기 어려운 배뇨 장애가 나타납니다.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혈뇨와 악취를 동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아랫배에 통증이 있거나 흔히 밑이 빠지는 느낌으로 표현되는 통증 역시도 방광염이 발생했을 때 경험할 수 있는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입니다. 

 


 

4. 방광염 치료 방법

1) 진통제 복용
2) 항생제 복용
3) 에스트로겐 보충
4) 방광 내 약물 주입
5) 면역력 강화

 

원인이 무엇인가에 따라 치료의 방법에도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단순 방광염이라면 항생제 복용으로 치료를 진행하게 되는데요. 항생제는 1회 복용으로도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대부분의 케이스는 항생제 치료 후 72시간 이내에 증상이 호전됩니다. 

 

또한 폐경기 이후의 여성이라면 에스트로겐을 질 내부에 도포하는 것으로도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방광 점막벽이 손상된 경우에는 히알루론산, 황산콘드로이친, 염화칼슘을 적절한 비율로 혼합하여 방광 내에 주입함으로써 소변에 존재하는 독성이나 자극성 물질을 막아주는 역할을 수행하도록 유도합니다. 

이런 방법들 외에도 위생 관리에 신경을 쓰고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며 성관계 전후에 배뇨하는 습관 등 행동교정을 통해서도 증상 개선이 가능합니다. 

 


 

5. 여성방광염원인증상 예방하는 방법

1) 배뇨, 배변 후 앞쪽에서 뒤로 닦기
2) 소변을 본 후 휴지로 물기만 살짝 제거하기
3) 성관계 직후 배뇨하는 습관 들이기
4) 적당량의 수분을 주기적으로 섭취하기
5) 충분한 휴식을 취하기
6)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 섭취 줄이기

 

이 질환은 위생관리와 충분한 휴식, 적절한 수분 섭취가 병행된다면 충분히 예방이 가능합니다. 주로 대장균 감염을 통해 감염이 되는 만큼, 배변 후에는 회음부에서 항문 쪽으로 닦아낼 수 있도록 방향에 신경을 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할 경우 항문 쪽에 있던 대장균이 요도로 이동하여 감염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죠. 또한 요도를 닦아내기보다는 물기만 제거할 수 있도록 꾹 눌러주시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소변이 마렵다면 너무 오랜 시간 참지 않도록 주의하시고, 방광을 자극하는 카페인 섭취를 줄이는 것 역시도 도움이 됩니다. 증상이 발생했다면 항생제 복용만으로도 충분히 효과를 얻으실 수 있는 만큼, 참지 마시고 즉시 병원에 오셔서 처방을 받으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방광염이 아닌 다른 증상일 수도 있는 만큼 초기에 진단을 받으신다면 보다 원활한 치료가 가능해짐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 골드만비뇨의학과의 장점

2002년부터 축적된 임상 경험을 토대로 치료
PCR 검사를 통한 원인균 감별
체계적인 3단계 검사로 배뇨 장애 원인 파악
8가지 복합치료 솔루션을 통한 치료

 

이상으로 여성방광염 원인 증상 치료 방법 총정리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